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현실적인 9급 공무원 시험 난이도 및 시험 준비 기간

by Fa봉 2021. 5. 23.

에00 등 공무원 시험 준비 학원에서는 이렇게 얘기한다. 자기네 학원으로 시험 준비하는 90%는 1년 내 시험에 합격한다고.. 이 말이 사실인지 아닌지 알 수는 없지만,, 그럼 공무원 준비생들의 실질적인 체감 난이도는 어느정도될까.

 

아래 관점들을 기준으로 확인해보자.

공무원 시험에만 전념하면 얼마나 걸릴까?
1년이면 충분한가?
지역, 직렬에 따른 차이는?

 

 

공무원 시험에만 전념하면 얼마나 걸릴까?

공무원 학원이던, 주위의 합격자 후기던, 대다수의 내용들은 공무원 시험에만 전념한다는 베이스를 깔고 있다. 본인이 영어, 국어 등 공무원 시험과목에 대한 지식이 원래 특출나게 많은 경우라면, 공무원 시험에 전념하지 않고, 알바를 하면서 틈틈이 공부를 한다거나, 직장에 다니면서 퇴근 후 공부를 한다거나,, 등으로 가능할 수도 있겠지만, 이게 아니라면 시험에 전념은 필수다.

 

9급 공무원 시험 합격자의 평균 준비기간이, 2년 8개월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그들이 2년8개월동안 딴 짓하며 공부는 시간이 나는 경우에만 했을지..

 

1년이면 충분한가?

예전에 9급 공무원 시험은 1년이면 충분하다는 인식이 팽배해 있었다. 하지만 이거는 예전이고, 요즘은 위에 언급했다시피 2년 이상이 평균이다. 물론, 본인이 영어실력에 기본적으로 자신이 있다면, 시간은 단축될 수 있다. 그리고 인서울 대학교를 정시로 합격했고, 그래서 영어, 국어에 자신있는 경우에도 물론 기간이 단축될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간과하면 안되는 점은 어떤 지역에 응시하느냐, 어떤 직렬에 응시하느냐, 이 2가지에 따라 합격기준이 매우 변동이 심하다는 것이다. 물론 준비기간도 차이가 그만큼 나겠지..

 

지역, 직렬에 따른 차이는?

위에서 말한 1년 이내에 합격할 수 있는 것은 대부분 지방직(시골)이나 국가직 중 공안직처럼 비인기 직렬인 경우이다. 

 

국가직 일반행정, 수도권 교육행정, 서울시, 과천시 등은 평균 커트라인이 90점 이상이다. 문제수가 20개라고 봤을 때, 전과목에서 2개 이하로 틀리고, 일부 과목에서는 95점, 100점을 기록해야지 합격할 수 있다. 

 

그렇다면, 문제의 난이도 구성은 어떠할까. 대부분 80% 정도는 평이한 문제로 구성되고, 나머지 20% 정도가 합격을 판가름하는 문제들이다. 아무리 영어, 국어 등 기본과목에 베이스 실력이 많은 인서울 대학생이라고 하더라도, 이 20%의 합격을 판가름하는 문제를 놓친다면, 합격을 보장할 수 없다.

 

지방, 비인기직렬과 인기직렬의 합격기준이 다르므로, 이를 전체를 퉁쳐서, 1년 이내 합격 가능하다는 점은 모두에게 적용되는 기준은 아닐 듯 싶다.

댓글